스웨덴의 볼보주의의 배경
스웨덴은 공산주의가 침범하는 것을 우려하여 역설적이게도 가장 많은 부분을 국가와 노동자에게 맡기는 사회민주주의와 복지국가로 발전했다.
사민주의의 전통이 깊어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추구하기가 매우 어려워 노동과정의 유연성을 주로 추구했다.
볼보주의 핵심 내용
볼보 자동차 회사의 칼마(Kalmar) 공장에서는 기계에 의해 속도가 결정되는 컨베이어 벨트를 폐지하고 개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자동 운반차를 이용함으로써, 기계의 리듬에 노동자가 종속하지 않도록 하는 획기적인 기술혁신을 단행했다.
또한 생산설비에 인간공학적 설계를 도입하고 반(半) 자율적인 작업 팀을 조직해 직무 순환을 실시함으로써 생산공정을 쾌적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임금체계도 개별적 직무급 위에 팀 단위의 성과급을 제공해 팀 단위의 연대 책임성을 강화하도록 했다. 그 뒤 노조가 작업조직의 설계에 참여해 설립한 우데발라(Uddevalla) 공장에서는 작업 팀에게 최대의 자율권을 주고 모든 노동자에게 조립에 관한 모든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장
인적’ 조립생산을 지향했다.
하나의 긴 생산라인 대신에 복수의 병렬적인 작업팀들이 조립과정을 담당함으로써, 라인의 이동에 따르는 소음을 없앴고, 일선 감독자를 없애고 의사결정을 분권화했으며, 동일한 작업이 반복되는 주기를 크게 늘리고 작업 과정을 최대한 인체에 편안하게 만들었다.
여러모로 신테일러 주의와 대조되는 부분이 많았다.
신테일러주의란? 개념과 발생이유
테일러주의란 테일러 주의는 조직과 노동자의 과학적인 관리를 주장했던 테일러의 이름을 딴 노동관리 방식이다. 신테일러 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테일러 주의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한다.
marco-polo.tistory.com
볼보주의의 결과
인간성을 회복한 노동에서 노동 만족도가 향상되어 이직률이 크게 떨어졌고, 생산성과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볼보는 자동차 판매 감소로 생산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칼마 공장과 우데발라 공장을 폐쇄했다.
그 이유는, 첫째, 이 두 공장이 생산성은 높지만 차체 생산과 도장작업을 하지 않고 최종 조립만 하는 소공장이기 때문이었고, 둘째, 대공장의 강력한 노조가 소공장의 폐쇄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쾌적한 공장'에 대한 소망은 중단되지 않아 영국 자동차 회사 (Tomm Valkinshaw Racing)와 볼보가 합작한 아우토 노바(AutoNova) 공장에서 부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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